컴퓨터 관리

윈도우10 폴더 오른쪽 파란 화살표 (압축하여디스크공간절약) 2개 안뜨게 하는 방법(전체 폴더, 신규 폴더 적용)

Pikon 2020. 7. 5. 18:13
반응형

윈도우10 폴더 오른쪽(우측 상단) 파란 화살표 2개 안뜨게 하는 방법(전체 폴더, 신규 폴더 적용)

 

 

며칠 전부터 갑자기 바탕화면에 있는 폴더, 엑셀, PSD 등 전체 파일에 저렇게 파란색 화살표가 나오기 시작했는데 그냥 너무 지저분해보이고 없애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방법이 다 좀 애매해서 내가 처리한 방식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위와 같이 폴더 우측 상단에 파란색 화살표 2개가 있는데 기존에 있던 폴더는 물론 신규로 생성하는 파일, 폴더까지 모두 나오는 현상.

 

 

일단 인터넷에서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아주 심플하다.

 

파일에 오른쪽 마우스로 누른 후 [속성] - [고급] - [내용을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을 보면 이 항목이 체크되어 있는데 체크 해제 후 '확인'을 눌러주면 해당 폴더는 파란색 표기는 없어진다.

 

그런데 이걸 파일, 폴더 하나하씩 하려니 답이 안나오는 사람들 많을 것 같다. 아주 심플하게 하는 방법은 '바탕화면' 기준으로 설정하면 된다.

 

 

어떤 폴더를 누르면 위와 같이 좌측에 '바탕화면'을 설정할 수 있는 아이콘이 보이는데 똑같이 오른쪽 마우스로 누른 후 [속성] 버튼 클릭.

 

 

[고급] - [내용을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 이 부분에 무조건 체크되어 있는데 버튼 해제 후 확인

 

 

특성 변경 확인이라 하여, 안내가 나오는데 '이 폴더, 하위폴더 및 파일에 변경 사항 적용'을 누르고 확인 버튼 누르면 바탕화면에 있는 폴더 전체가 바뀐다. (파일용량에 따라 시간이 좀 소요된다.)

 

여기까지만 하면 일단 바탕화면에 있는 폴더는 모두 클리어된다.

이제 한 가지 문제가 남았는데.. 신규로 생성하는 폴더나 파일에서 파란색 화살표 2개가 계속 뜨는 것.

 

일단 필자는 2개로 해결했다.

 

 

1. 로컬 디스크 (C:)에서도 동일하게 디스크 공간 절약 해제

 

2. 로컬 디스크 (C:)드라이브 용량 확보

 

여기서는 사람마다 말이 조금씩 다 다르고 완벽하게 정리된 글이 없는데(cmd 들어가서 설정하라는 것도 해봤으나 실패), 위와 같이 로컬디스크 C 속성에서 디스크 공간 절약 해제하고, 용량 확보(기존 잔여 10GB -> 38GB)하니 이 후 파일이나 폴더 생성할 때는 파란 화살표가 생성되지 않았다.

 

 

화살표가 생기는 원인이 드라이브 용량이라는 말이 있는데.. 사실 나는 잘 모르겠다. 이전에도 잔여 용량이 1~3GB 수준에서도 안나오던 현상이 10GB가 남은 상황에서 발견되어 뭐가 맞는 지는 잘 모르겠으나 무튼 위와 같이 설정해서 전체 폴더 + 신규 폴더까지 파란색 화살표 안나오게 해결 완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