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구글 애널리틱스 유입, Direct, Social 등 용어 정리

Pikon 2018. 2. 6. 16:03
반응형

구글 애널리틱스 유입, Direct, Social 등 용어 정리



구글 애널리틱스를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이 바로 '유입 경로'이다.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내 사이트를 접속하는지를 알아야 내 방문자를, 내 매출을 늘리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제대로 파악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영문으로 되어 있어, 그 용어를 이해하기가 좀 어려운데 오늘은 '유입 경로(획득 개요)' 용어에 대해 한 번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지금 보는 화면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획득 개요' 부분이다.

위 그래프를 보면, 딱 4가지 부분으루 구분된다.(가장 기본 요소들) 모든 방문은 이 네 가지로 구분되는데 각 항목별로 살펴보겠다.



1. Organic Search - '자연 검색'이라는 의미, 검색 엔진에서 유료 광고가 아닌 다른 영역을 클릭하여 들어오는 경우


유료 광고의 경우(Paid search)로 인식되지만, 우리가 흔히 진행하는 네이버 검색광고 등은 구글에서 유료 광고로 인식되지 않아 Organic Search로 인식하게 된다.



2. Direct - '직접 유입'의 의미. 정의상으로는 사용자가 다른 링크나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고 순수하게 주소창에 직접 URL을 입력하여 접속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하지만, 실제 시스템적으로는 조금 다르다.


특별한 추가적인 정보 없이 유입되는 모든 트래픽을 Direct라고 인식한다. 실제로 애널리틱스 소스/매체 부분에 들어가서 확인하면, Dircet / (none) 이라는 값을 확인할 수 있다. 이 none 값이 실제로 정보를 알 수 없다는 의미이다.


- 즐겨찾기로 접속한 경우

- 주소 창에 주소를 직접 입력하고 들어온 경우

- 이메일, 문자의 링크로 들어오는 경우

- 추적 링크를 찾을 수 없는 문서에서 링크로 들어오는 경우

- 기타 유입의 출처를 시스템적으로 체크할 수 없는 유입을 Direct라고 보면 된다.



3. Social -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유입되는 경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접속된 경우 Social로 체킹된다.



4. Referral  '추천 검색'이라는 의미, 정의는 다른 사이트 혹은 특정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링크를 타고 유입되기 직전의 페이지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체킹되면서 Referral로 빠지게 되는데, 이 전달 과정에서 오류가 생기는 경우에는 직접 유입으로 찍히는 경우가 있다.


- 타 사이트 링크를 통해 접속하는 경우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Dircet, Social, Organic Search, Referral 등의 유입 경로 용어 정리에 대해 소개해보았다.

조금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고, 시스템적인 문제로 100% 정확한 체킹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어느 정도 평균치 값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용어 중에서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면 확인 후 답글 남기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