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마케팅이란?

효율적인 마케팅 기법, 과연 존재할까?

Pikon 2017. 7. 17. 11:46
반응형

효율적인 마케팅 기법, 과연 존재할까?



마케팅(Marketing) 관련 업무를 오래 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의 질문을 받는다.


'제일 좋은 마케팅 기법이 뭔가요?'

'제일 저렴하고 효과좋은 매체가 어디인가요?'


이런 질문들. 마케팅을 자주 했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이야기가 아닐까 한다.

허나, 과연 이 질문에 대해서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광고 매체는 너무나도 넓고 다양하고, 같은 매체라고 하더라도 어떤 식으로 컨텐츠를 구성하는지 또, 광고를 진행할 업종이 무엇인지 지역은 어디인지에 따라 어떤식으로 진행할지가 달라진다.

뿐만 아니라, 광고 매체 별로 정말 정밀하게 ROAS를 측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보통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하나의 매체가 아닌, 다양한 매체를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각 항목 별로 정확한 효과 측정은 어렵다.)


때문에, 경험에 빗대어 '대략적으로' 이런 방향이 괜찮은 것 같아요. 라고 얘기할 수는 있겠지만, 이 광고가 가장 적합하다. 좋다 라고는 얘기하기가 너무 어렵다.


내 기준의 온라인 마케팅은 크게 네 가지 매체로 나누어진다.


1. 검색광고 (네이버클릭초이스, 다음클릭스, 구글애드워즈 등)

2. 배너광고 (일반 노출형 배너 및 리타겟팅 등)

3. SNS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4. 바이럴 광고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이 네 가지 매체를 세분화하면 정말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분류하면 이 정도가 아닐까 싶다.

사실 네 가지 매체를 모두 잡고 가는게 제일 좋은 것 같다. 단, 매체 별로 마케팅 예산을 잡아서 어떤 부분은 비용을 높게, 어떤 부분은 낮게 가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걸 추천한다.


마케팅을 시작하려고 고민하는 분들을 보면, '어떻게 하지?' ,'괜히 돈만 날리는거 아니야?' 라고 걱정부터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단 시도라도 한 번 했으면 좋겠다.

최소 어느 정도 비용을 써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매체들도 있지만 10만원 내외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매체들도 많다.

어짜피 고민만 해봐야 답은 나오지 않는다. 일단 부딪혀 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