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 CPA, CTS, ROI 등 마케팅 용어 정리
마케팅을 진행하고 효과 분석을 하다보면 CPC, CPM, ROI 등 다양한 용어들을 마주하게 된다.
하지만, 단어 자체가 영어의 축약으로 되어 있고,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CPC, CPA, CTS, CTR, ROI 등 다양한 마케팅 용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CPC - Cost Per Click의 약자, '클릭 당 발생 비용'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광고가 클릭당 과금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는 용어 중 하나이다.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CPM - Cost Per Mile의 약자, Mile이란 1000이라는 뜻으로, '1000회 노출 당 비용'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배너 광고가 노출 당 과금 형식으로 많이 진행된다.
CTR - Click Through Rate의 약자, 클릭의 비율이라는 뜻으로, '클릭률'을 의미한다.
내 광고가 노출은 많은데, 클릭률이 낮은 경우에는 진행하고 있는 광고를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
CVR - ConVersion Rate의 약자, 전환 비율이라는 뜻으로, '전환율'을 의미한다.
내 광고가 클릭률도 높고, 성과도 좋은데 전환이 낮다면 내 상품의 문제나 가격적인 부분을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
CTS - Conversion Tracking System의 약자, 전환 추적 시스템이라는 뜻으로, '전환 분석'을 의미한다.
로그 분석 등의 사이트를 예로 들 수 있겠다. 광고비를 많이 사용하는 업체라면 로그 분석을 통해 광고 별 성과 분석은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
ROI - Return of investment의 약자, 투자한 비용 대비 광고비 수익, '광고수익률'을 의미한다.
ROAS - Return on Advertisement Spending의 약자, 투자한 광고 비 대비 수익, '광고수익률'을 의미한다.
CPA - Cost Per Action의 약자, 행동 당 비용이라는 뜻으로, '행동 당 과금'을 의미한다.
CPS - Cost Per Sale의 약자, 판매 당 비용이라는 뜻으로, '판매 당 비용'을 의미한다.
CPA와 CPS의 차이점은, CPA는 액션(회원가입, 어플 설치, 이벤트 참여)을 했을 때 과금되는 형식인 반면, CPS의 경우 '판매'가 이루어져야만 비용이 지불되는 형식이다.
PPC - Pay Per Click의 약자, 클릭 당 광고료 지불이라는 뜻으로, '클릭 당 비용'을 의미한다.
클릭당 과금이라는 의미로, CPC와 매우 유사하여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굳이 차이점을 꼽자면 PPC의 경우 클릭이 일어난 수를 기준으로 광고 단가가 책정되는 반면, CPC의 경우 총 임프레션에 대한 클릭 횟수를 기준점으로 삼아서 광고주와 매체사가 광고 단가를 협상하여 진행한다.
DT - Duration Time의 약자, 지속시간이라는 뜻으로, '내 페이지의 체류시간'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체류시간은 짧은 것보다 긴게 좋고, 만약 내 고객이 내 페이지로 유입되었는데 체류시간이 매우 짧은 경우에는 랜딩페이지에 문제점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PPL - Pay Per Lead의 약자, 방문자가 유도된 행동을 하였을 때 비용 이라는 뜻으로, '행동 당 비용'을 의미한다.
CPA와 매우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하면 되지만, 차이점은 클릭 후 유도된 행동이 대부분 방문자가 무료로 할 수 있는 행동이라는 점이다.
PPS - Pay Per Sale의 약자, 판매 당 광고료 지불이라듣 뜻으로, '판매 당 비용'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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