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블로그 마케팅

Part 1. 블로그 마케팅의 개념

Pikon 2017. 3. 12.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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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블로그 마케팅의 개념


인터넷이 처음 발달할 시기 1인 미디어인 블로그가 주목을 받으면서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방식이 등장했고, 블로거들에게 입소문이 나고 키워드에 따라 타켓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말 많은 인기를 끌었다.


현재는 블로그 이용자의 수가 감소하고, SNS나 유투브 등 다른 매체들로 이용자들이 이동하고 있지만 아직도 블로그 마케팅은 초기 자본 없이 내 제품을 광고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블로그 마케팅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블로그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광고를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에서 광고 인식이 덜 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또한,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내가 원하는 내용을 홈페이지나 다른 컨텐츠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내 블로그에 사용자들을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데, 블로그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검색량이 높은 메인 키워드들은 대부분 상위에 점유하고 있기에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블로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기란 쉽지 않다.


효과적으로 블로그를 육성하고 노출하기 위해서는 각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과 검색로직(ex) C-rank, 리브라) 등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가 필요하다.


블로그마케팅은 다른 마케팅기법과는 초기 자본 없이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실제 서점에가도 각 종 노하우가 적혀 있는 책들이 많지만, 책 내용들은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고 관리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실제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서 내 글이 상위로 선점하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들은 없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각 포털사이트의 로직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 및 내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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