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카페 마케팅

Part 1. 카페 마케팅의 개념

Pikon 2017. 3. 13. 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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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카페 마케팅의 개념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만들기 위한 좋은 매체. 불과 수 년 전 까지만 하더라도 '카페 마케팅'을 찾는 사람들은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점차 SNS나 블로그 쪽으로 비중이 높아지고 마케팅을 시작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원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카페 마케팅은 회원들과의 장기간의 교류를 이어와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점차 카페 마케팅을 찾는 사람들은 적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카페 마케팅은 '공동의 관심사'를 주제로 한 커뮤니티의 모임으로써 내가 원하는 주요 고객층에게 정확한 타켓팅이 가능하다는 부분에 있어서는 아직도 나쁘지 않은 마케팅 수단임은 분명하다.



카페 마케팅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카페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서술했던 것 처럼 카페 마케팅의 경우 회원들이 서로 친목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상품이나 서비르를 경험한 뒤에 후기를 작성하거나 그 밖에 궁금증에 대해서도 얘기하는 등 다른 매체들에 비해서 활발한 커뮤니티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도 특정 분야에서는 카페 마케팅을 시도해봄 직 한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카페 마케팅 또한 블로그와 동일하게 초기 자본이 들지 않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시도하기가 쉽다.


하지만, 카페 마케팅을 실제로 운영하기란 매우 어렵다.


카페 마케팅의 장점인 '커뮤니티(Community)' 활성화를 위해서는 카페에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회원들을 모집해야 하는데 이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포기한다.


다른 마케팅에 비해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며, 충성도 높은 회원들이 빠져나가는 경우에 다시 그런 회원들을 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사실 지금은 이미 다양한 주제를 가진 대형 카페들이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신규 회원을 모집하기란 쉽지 않다.

만약 당신이 어떤 커뮤니티 카페를 가입한다면, 활성화가 되어 있는 카페에 들어가겠는가 아니면, 회원수가 100명 미만에 활성화가 되지 않은 카페에 들어가겠는가?


정답은 이미 정해져 있다.


이미 활성화되어 있는 카페들을 보고 무작정 뛰어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괜히 많은 시간과 노력만 허비할 수도 있다.


만약, 카페 마케팅을 시작한다면 내 카페가 이슈화가 될 수 있을지, 또 차별화(差別化)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원들을 관리할 수 있을지 등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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