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리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Samsung 860 EVO에서 870 QVO로 (SSD 교체, 윈도우 설치 없이 전송)

Pikon 2023. 8. 13. 23:43
반응형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Samsung 860 EVO에서 870 QVO로 (SSD 교체, 윈도우 설치 없이 전송)

 

진짜 오랜만에 티스토리 블로그, 마지막 글이 2022.07.25. 벌써 1년 전이다.

 

사실 내 티스토리 블로그는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내용만 담다가 어느샌가부터 공유하기 아까운 정보들이 생기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잘 쓰지 않게 된 것 같다.

 

그렇게 열심히 일만하다가.. 요즘에 계속 SSD용량으로 문제가 생겨서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을 하는 김에, 관련 내용을 같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생각보다 잘 정리된 포스팅들이 없더더라.)

 

 

고작 500GB에 불과한 내 SSD.

 

HDD 2TB에 외장SSD 2TB짜리를 따로 쓰긴 하는데 HDD는 느리고. 외장SSD는 내부 파일 전달용으로도 사용하다 보니 내 SSD 교체를 실감하게 되었다. (지금 포터블 T7 SSD 2TB를 쓰는데 겁나 좋다. 외장SSD 찾는 사람은 강추)

 

 

컴퓨존에서 산 Samsung 870 QVO 2TB. 한 15만원 정도에 산 것 같다.

 

 

뜯어보면 이렇게 생겼고, 아쉽게도 SATA Cable은 따로 동봉되어 있지 않다. (마이그레이션을 하려면, SSD 2개를 연결한 상태에서 해야하기 때문에 사타 케이블이 따로 꼭 필요하다.)

 

 

일단 대충 연결해준다. (연결 방법은 다들 알거라 생각하고 패스한다. 지금 컴퓨터에 달려있는 SSD처럼 꼽으면 된다.)

 


그리고 컴퓨터를 부팅하면, 당연히 로컬디스크에 나오지 않는다.

 

내 컴퓨터 (내PC)

 

내 PC 기준으로 로컬디스크(C:)는 기존 SSD(삼성 860 EVO), 로컬디스크(D:)는 기존HDD이다. 

 

 

윈도우 탐색기 검색창에 '하드'라고 검색하면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을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한다.

 

 

SSD가 제대로 연결되었다면, 위와 같이 할당되지 않는 디스크 하나가 있다. (만약 안뜬다면 하드웨어 연결을 잘못하거니, 연결을 다시 해봐야 한다. 케이블 문제이거나. 하드 불량(거의 가능성 없음) 이지만)

 

 

해당 디스크에서 '단순 볼륨 만들기'로 디스크 볼륨을 만들어준다. 그냥 다음만 계속 누르면 된다.

 

 

이제야 보이는 내 삼성 SSD 870 QVO.

새 볼륨 (E:)가 하나 생성되었다.

 

이렇게 하면 마이그레이션을 할 기본 준비가 되었다.


 

자, 그리고 이제 마이그레이션을 하려면..삼성 매지션 소프트웨어(Samsung Magician Software), Data Migration를 설치해야 한다.

 

https://semiconductor.samsung.com/kr/consumer-storage/magician/

 

삼성 매지션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 삼성반도체

Samsung Magician software는 삼성 SSD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최신버전의 삼성 매지션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고, 사용법과 지원 모델을 확인하세요.

semiconductor.samsung.com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소비자용 SSD를 위한 Magician & Data Migration 소프트웨어 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설치하고 압축을 풀면, Data Migration이라는 프로그램이 하나 있는데 열어준다.

 

 

프로그램을 열어보면 아주 간결하다.

 

상단이 복제할 드라이브, 하단이 복제한 파일들을 넣을 새로운 드라이브.

 

그래서 나는 상단이 Samsung SSD 860 EVO 500GB / 하단이 새로 연결한 Sasung SSD 870 QVO 2TB. (2TB가 짱짱하긴 하네. 441GB를 넣어도 1400GB가 남는다.)

 

최하단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누른다.

 

 

복제가 시작되면 대상 드라이브에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며 복구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와서 살짝 무서울 수 있는데..

 

대상 드라이브(새로 꽂은 SSD 870 QVO)에 있는 자료가 삭제되는 것임으로 새로 산 SSD라면 크게 문제될게 없다. (만약, 자료가 들어 있는 SSD에 마이그레이션을 한다면 별도의 백업이 필요해보인다.)


확인을 누르면 복제가 시작되는데..

 

필자 기준, 약 440GB 복제를 하는데 45분 정도 소요되었다.

 

 

정상적으로 마이그레이션이 된 모습 (2TB SSD에 439GB가 복제되었고, 남은 1.38TB)

 

이제 기존에 사용하던 SSD는 제거해주고 메인디스크를 새로운 SSD로 교체해주면 작업이 마무리된다.


오늘은 삼성 매지션 소프트웨어(Samsung Magician Software), Data Migration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SSD를 교체,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예전에는 SSD 교체하면, 파일 하나하나 외장SSD로 옮기고, 윈도우 포함 기본 파일들은 모두 재설치를 해야 했는데 마이그레이션을 쓰면 기존 프로그램까지 모두 설치가 된 상태로 SSD가 옮겨지기 때문에 참 편한 것 같다. (다만, 새로운 기기로 인식이 되기 일부 프로그램은 재인증이 필요하다. 카톡같은..)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추가

 

 

SSD 교체, 마이그레이션 후 윈도우 부팅 오류 (윈도우 부팅 순서 BIOS로 수정하는 방법)

SSD 교체, 마이그레이션 후 윈도우 부팅 오류 (윈도우 부팅 순서 BIOS로 수정하는 방법) < SSD 마이그레이션 방법 전체 정리 >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Samsung 860 EVO에서 870 QVO로 (SSD 교체, 윈도우 설치

pikon.tistory.com

 

혹, 마이그레이션 후 부팅 디스크 우선 순위를 잡는 방법을 모르거나, 윈도우 부팅 오류가 있다면 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