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리

SSD, HDD 외장 하드 연결 불량, 스캔하여 수정하시겠습니까? 이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드라이브를 검사하여 수정하세요. (feat. Samsung_T5, 포맷)

Pikon 2021. 6. 10. 20:13
반응형

SSD, HDD 외장 하드 연결 불량, 스캔하여 수정하시겠습니까? 이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드라이브를 검사하여 수정하세요. (feat. Samsung_T5, 포맷)

 

 

진짜 오랜만에 컴퓨터 또는 장치 관련 포스팅인 것 같다. 블로그 주제가 온라인 마케팅인데, 요즘 너무 잡다하게 쓰는 느낌이 있다. (사실 컴퓨터 오류가 생겼을 때 구글링을 통해서 다른 사람이 시도한 방법을 먼저 해보는데, 그 방법이 잘 안되는 경우 셀프로 하면서 글을 적고 있다.)

 

요즘에는 엔간한 오류들은 구글링을 통해서 다 해결할 수 있으니.. (간혹 특정 주제에 대해서는 ctrl+c, ctrl+v 글들이 많아서 잘못된 해결 방법에 대한 검색 결과만 쏟아지는 경우도 많다.)

 

이번 주제도 조금 비슷한 것 같다. 외장 하드 연결시 불량, 스캔 오류가 뜨는 문제.

 

 

외장하드를 USB에 꼽으면 '이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드라이브를 검사하여 수정하세요' 라는 문구가 나온다. 

 

클릭해보면..

 

 

Samsung_T5를 스캔하여 수정하시겠습니까?

 

이 장치 또는 디스크의 일부 파일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파일이 장치 또는 디스크에 쓰이기 전에 장치 또는 디스클 제거한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스캔 및 수정(권장)

2. 스캔 없이 계속


 

많은 사람들이 알겠지만.. 보통 외장하드들은 우측 트레이 아이콘에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눌러서 장치 제거를 먼저 한 후에 물리적으로 제거를 해야한다. (오류메세지를 보면 이걸 안해서 생긴 것 같은데..)

 

필자는 안한다. 너무 귀찮아. 그리고 그냥 빼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지 않다.

 

Samsung Portable T5

 

필자가 쓰고 있는 외장SSD, 500GB짜리 2개를 쓰고 있다. 근데 두 개 다 이런 오류가 뜬다.

 

사실 필자는 '스캔 없이 계속'을 누르고 그냥 썼고 큰 문제는 없었다. 이렇게 한 1년은 쓴 듯? 이렇게 그냥 무시하고 잘 썼는데 최근에 파일이 잘 안옮겨진다. (정확하게는 PC->SSD로 파일 이동이 잘 되었다고 화면 상으로는 나오는데, 하드를 뺐다가 다시 꼽으면 파일 이동이 안되는 오류)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스캔 및 수정(권장)'을 한 번 눌러보면

 

 

오류 검사, 이 드라이브 복구 - 이 드라이브에서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려면 이 드라이브를 지금 복구하십시오. -> YES

 

 

드라이브를 검사했습니다. 오류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아니 왜 발견을 못하는건데..)

 

그런데 이렇게 오류 검사 한 번 돌리고 나서, 외장하드를 빼고 다시 PC에 꼽으면 오류, 스캔 등의 메세지가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 이렇게 하루 이틀 쓰다가 보면 또 다시 나오는 메세지.. 

 

cmd chkdsk, 디스크 검사 다 해봐도 씨알도 안먹힌다.

결국 정답은 하드 포맷뿐.


외장하드 포맷은 대부분 할 줄 알겠지만.. 혹시나해서 적어본다.

 

1) 일단 외장하드에 담긴 파일들은 모두 다른 하드 또는 디스크로 옮긴다. 

 

2) 옮겨진 파일들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매우 중요, 엄근진)

 

3) 내 PC - 외장하드 아이콘 - 오른쪽 마우스 -> 포맷

 

 

4) 시작

 

 

5) 1번에서 옮겼던 파일을 다시 외장하드로 옮긴다.


가장 원초적이지만, 간단하게 해보려고 검색하고 시도해보고 다시 안되고 하는 시간 낭비를 하는 것보다 포맷이 훨씬 빠르고 간편한 해결책이라는 것을 알아버렸다.

 

파일 옮기는 시간은 조금 오래걸려도 포맷은 1초컷이니.. 이게 더 빠른 방법일 수도 있다.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