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게시물 인사이트 도달, 노출(홈, 태그, 프로필, 기타) 영역 정리

Pikon 2020. 4. 5. 17:54
반응형

인스타그램 게시물 인사이트 도달, 노출(홈, 태그, 프로필, 기타) 영역 정리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해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내 계정 내 게시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도달되기를 원할 것 같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관심을 받고 이로 인해 팔로워 확보, 구매 전환 등을 이뤄내는 것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니까.

 

이를 스폰서 광고(Sponsored)를 이용하여 인스타그램에 돈을 내고 광고를 할 수도 있으나 돈을 내지 않고 광고 못지 않게 내 게시물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된다면 더욱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누구나 할 것 같다. (실제로 인스타그램 광고는 노출당 비용을 받는 구조이기에 일반 게시물도 노출만 많이 된다면 광고와 다를 바가 없다.)

 

일반 게시물의 경우 '게시물 인사이트'를 통해 얼마나 도달, 노출이 되었고 어디에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 이 용어를정확하게 알지 못해 혼동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조금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사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최근 도달에 대한 수치 중  '회원님을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의 비율'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16%에서 2%까지 낮아졌으니 참.. 심각한 수준이 아닐 수 없다. 대체 왜 이렇게 변했을까.

 

이 고민에 대해 알아보다가 기본적인 용어 분석과 같이 겸사겸사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일단, 게시물 인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용어는 아래와 같다.

 

1. 반응(이 게시물에서 발생한 행동)

 

- 프로필 방문(게시물을 보고 내 계정 프로필로 이동한 횟수)

- 웹사이트 클릭(게시물을 보고 내 계정과 연동된 웹사이트로 접속한 경우 / 인스타그램 게시물 내에는 링크 삽입이 불가능하지만, 제품 태그 등을 이용하면 웹사이트로 연결시킬 수 있다.)

 

반응 파트의 경우는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니 빠르게 생략.

 

2. 발견(콘텐츠를 조회, 해당 콘테츠를 발견한 장소에 대한 데이터)

 

- 팔로우(게시물을 보고 내 계정을 팔로우한 수)

- 도달(게시물을 본 고유 계정의 수)

- 노출(게시물의 총 조회수)

 

도달과 노출의 개념은 아주 심플하다.

노출은 '조회 수', 도달은 '조회를 한 계정의 수'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볼까.

위 사진에서 도달은 1,162 / 노출은 1,276을 확인할 수 있다.

 

총 조회(노출)는 1,276번

조회를 한 계정 수는 1,162개

 

즉 두 개의 차이인 114번은 같은 계정에게 2번 이상 노출되어 '노출 수'는 오르지만, '도달 수'는 오르지 않는 것이다.

 

자, 그러면 마지막으로 '노출' 파트가 세분화 되어 이 부분은 따로 정리를 해야겠다.

 

3. 노출

 

- 홈

 

노출파트에서 '홈'은 팔로워들의 '뉴스피드' 영역을 의미한다

뉴스피드 영역은 인스타그램 좌측 최하단 카테고리의 '홈' 영역이다.

 

 

- 해시태그

 

해시태그 영역은 말 그대로 '검색' 영역을 의미합니다.

#태그 검색으로 유입될 수도 있고 검색 영역에서 자동으로 노출되는 경우도 해시태그 노출로 잡힌다.

 

 

- 프로필

 

프로필 노출은 방문자가 내 프로필을 접속한 후에 내 프로필 내 게시물을 확인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 기타

 

기타 노출 영역이 참 애매하다. 뭐라 정의된 부분이 없는데, 심플하게 위에서 설명한 홈, 해시태그, 프로필과 설명하지 않은 위치 노출, 둘러보기 노출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노출을 '기타'라고 보면 된다.

 

사실 홈, 태그, 프로필, 위치, 둘러보기를 제외하면 나올 수 있는 노출의 영역이 그리 많지 않아 '의문점'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기타 노출로 잡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https://www.facebook.com/help/instagram/788388387972460?helpref=related

 

Instagram 인사이트 | Instagram 고객 센터

Instagram 인사이트 Instagram 인사이트를 활용해 팔로워를 파악하고 타겟에 대한 회원님의 콘텐츠 성과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정 게시물과 스토리에 관한 인사이트를 보고 각 콘텐츠의 성과 및 사람들의 콘텐츠 참여 방식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인사이트는 Instagram 앱의 프로필에서 볼 수 있습니다. 프로필의 인사이트 탭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활동: 이 섹션에서는 상호작용(프로필 방문, 웹사이트 클릭 및

www.facebook.com

인스타그램 고객센터를 열심히 뒤져봤지만.. 없다. ㅎㅎ

일단,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밝혀진 '기타' 영역 노출은 다음과 같다.

 

1. Direct 메시지를 통해 공유된 게시물 (공유, 링크 모두 포함)

 

2. 저장된 게시물

 

3. 내가 태그되거나 언급된 게시물

 

4. 내가 언급되거나 태그된 게시물 알림

 

5. 알림의 팔로잉 탭에 표시되는 게시물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기타'의 정의 자체가  홈, 태그, 프로필, 위치, 둘러보기를 제외하면 나올 수 있는 노출의 영역이니까.

 

Ex) [구글 등 포털사이트 검색]시 게시물이 나오는 것들도 '기타'로 포함된다.

[인스타그램 - 검색 - 샵]에서 나오는 게시물도 '기타'로 포함된다.

[프로필 - 제품 - 연동 제품]에서 노출되는 게시물도 '기타'로 포함된다.

 

이 외에도 더 있지 않을까, 기타는 정의되지 않는 영역이기에 여러 가지 노출 영역들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추가로, 위의 '회원님을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의 비율이 2%'입니다." 라고 걱정했던 부분은 이틀 뒤 8%로 증가했다.

 

 

아무래도 홈(피드) 영역이 가장 노출 빈도가 높기에 가장 먼저 오르고 '기타' 영역의 경우는 서서히 오르는 느낌이라 처음에는 기타 비중이 낮다가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점점 더 올라가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