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로그분석

Part 1. 로그분석의 개념

Pikon 2017. 3. 13. 16:50
반응형


Part 1. 로그분석의 개념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로그(Log)분석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 이다.

로그분석은 '웹 사이트의 방문객이 남긴 자료를 근거로 웹의 운영 및 방문 행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 이다.


로그 분석을 통해 내 웹페이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 또 내 페이지로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광고가 효율적인지 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로그 분석을 통해서는 방문자들의 다양한 행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1. 사용자들이 웹 브라우저 (익스, 크롬 등)

2. 운영 체제(Windows 버전, 핸드폰 기종 등)

3. 접속 아이피

4. 화면 해상도

5. 방문자 수 및 유입 시간, 체류 시간 등

6. 방문 유형(어떻게 내 페이지로 들어왔는지)

7. 각 웹 페이지별 방문 횟수

8. 시간,요일,월, 계절별 접속 통계

등 다양한 접속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런 자료들을 바탕으로 좀 더 체계적으로 웹페이지 운영 및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는 회원가입, 상담 등의 페이지에서 구매전환을 체크하기 때문에 로그 분석이 실제 매출과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온라인 매장의 경우는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많은 체류 및 전환이 일어나는지, 그에 따른 상품 배성 및 구성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고 광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다양한 자료의 지표가 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