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구글(Google)

구글 애드워즈 검색 캠페인 광고, 검색 유형(확장검색, 일치검색 등)의 장단점과 제외 키워드에 대해

Pikon 2021. 3. 1. 18:08
반응형

구글 애드워즈 검색 캠페인 광고, 검색 유형(확장검색, 일치검색 등)의 장단점과 제외 키워드에 대해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에는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했었는데, 글을 적다 보니 노하우 공유가 아깝다는 느낌이 들어서 멈추다가 정말 몇 년 만에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글을 적는 것 같다.

 

사실 수 년 전만 하더라도 구글(Google)이라는 광고 채널에 대해 관심이 많지 않은 편이었으나, 유튜브(Youtube)를 활용한 광고를 구글 애드워즈에서 집행해야 하고 구글이라는 포털 자체를 찾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어 광고를 하는 사람들도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구글 광고는 크게 검색 캠페인, 디스플레이 캠페인, 쇼핑 캠페인 세 가지로 구분하지만 광고 채널을 많이 운영해본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하게 다가오는 것은 아무래도 '검색 캠페인'이 아닐까 싶다. 네이버나 다음의 키워드광고와 상당히 유사하니까. 기본적인 키워드 등록이나 입찰 등의 부분은 유사하나 '검색 유형'에 대해 어려운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서 이에 대한 내용을 조금 정리해보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검색 캠페인의 유형은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세 가지로 구분한다.

 

1) 일치검색 - 키워드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 검색어에 광고를 게재시키는 방법. '동일한 의미'라는 부분이 기존의 네이버, 다음의 검색광고와는 조금 차이가 있다. 예시를 들면 조금 편할 것 같은데..

 

ex) 남성 신발

 

:) 구글 일치검색 - '남성 신발'과 동일한 의미를 갖는 '남성용 신발', '남자 신발' 등의 키워드에 광고가 게재됨.

::) 네이버, 다음 - '남성 신발'이라는 키워드 1개에만 광고가 게재됨.

 

이러한 차이가 있다. 수 년 전부터 네이버에서도 '키워드 확장Beta'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베타버전이기도하고.. 뒤에서 다시 한 번 언급하겠다.


2) 구문검색 - 키워드의 의미가 포함되는 검색어에 광고를 게재시키는 방법. '의미가 포함되는 검색'이라는 부분은 1번, 일치검색보다 조금 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ex) 남성 신발

 

:) 구글 일치검색 - 남자 신발, 남성용 신발, 남자가 신는 신발

::) 구글 구문검색 - 편안한 남자 신발, 트렌디한 남자 신발, 남자 신발 세일

 

위와 같은 차이가 있다. 일치검색보다 조금 더 큰 범위의 키워드까지 잡는다고 이해하면 편할 것 같다.


3) 확장검색 -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어에 광고를 게재시키는 방법.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는 검색어도 포함될 수 있다."라고 설명되어 있다. 구문검색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ex) 남성 신발

 

:) 구글 일치검색 - 남자 신발, 남성용 신발, 남자가 신는 신발

::) 구글 구문검색 - 편안한 남자 신발, 트렌디한 남자 신발, 남자 신발 세일

:::) 구글 확장검색 - 남성 양말, 남성 패션 등

 

등록한 검색어가 '남성 신발'이지만, '신발'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지 않는 양말, 패션 등의 키워드가 확장검색일 때 게재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검색 유형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

 

정답은 없다. 업종이나 웹사이트 구조, 상황 등에 따라서는 포괄적인 확장 검색이 좋을 수도 있지만, 전환율이나 무의미한 광고비의 소진 등에 대한 개념으로 접근하면 매칭도가 높은 일치 검색이 효과가 좋을 수도 있다.

 

여기서는 내가 정답을 내릴 수 없지만, 경험에 의거한 정보들 몇 가지만 소개해보고자 한다.

 

 

진행 키워드 - 팔찌

 

"팔찌"라는 키워드를 확장 검색으로 진행했는데 정말 의미가 없는 '남자 안경', '말굽 목걸이', '명품 반지' 등의 키워드로 확장 검색이 진행되었던 모습. 실제로 이 쇼핑몰은 안경, 목걸이는 판매하지 않는다.

 

이 쇼핑몰에 안경, 목걸이 등으로 검색 유입이 되었을 때 "팔찌" 상품으로 전환이 발생할 수 있을까?

 

가능성은 정말 현저히 낮다고 본다. 그래서 이 때에는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확장 검색으로 이러한 키워드에 광고가 게재되지 않도록 세팅해줄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위와 같은 상황만 보면 확장 검색은 상당히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 무의미한 키워드에 무의미한 광고비가 소진되고 실제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지니까.

 

다만, 키워드 추출을 잘 하지 못하는 '초보자'의 경우에는 소수의 키워드 등록만으로도 다수의 키워드로 광고 게재가 가능하다는 점, 꾸준히 제외 키워드 설정을 해주면 어느 정도 목적 키워드를 유지시킬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나쁘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판매 아이템에 맞는 적절한 키워드 추출과 확장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굳이 확장 검색을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위의 예시는 '네이버 검색광고' 집행 결과의 일부분이다.

 

키워드에 '심플한' 같은 형용사를 넣어서 광고를 집행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허나, 이런 경쟁이 없는 키워드일수록 평균클릭비용은 낮아지고 ROAS또한 매우 높아진다.

 

실제로 "심플한OOOOO" 이라는 키워드는 77원 비용을 통해 45,000원의 전환 매출을 올렸다. ROAS로 따지면 58400%. 이런 세부적인 키워드들을 잘 추출하고 관리해야 비로소 검색광고를 잘 운영한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