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마케팅/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첫 판매 후기, 상품 등록 후 3일만에 (feat. 네이버 쇼핑 검색, 판매 경로 분석)

Pikon 2021. 6. 26. 21:25
반응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첫 판매 후기, 상품 등록 후 3일만에 (feat. 네이버 쇼핑 검색, 판매 경로 분석)

 

 

며칠 전, 스마트스토어 첫 개설했다는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는데 상품 등록 후 며칠 되지 않았는데 벌써 3건의 주문이 발생했다. 첫 주문은 상품등록 후 3일이 소요되었고, 5일차에는 2건의 신규 주문이 발생했다.

 

스마트스토어,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고 말하지 않았나.

 

경쟁력이 있는 제품, 매력적인 상세페이지, 그리고 네이버쇼핑 검색 노출에 대한 이해도만 있다면 충분히 지금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제품 판매가 가능하다.


 

 

6월 23일(수)에 제품 1개 첫 판매 완료.

6월 26일(토)에 제품 2개 결제 완료.

 

벌써 3개의 제품이 판매되었다. (아직 스마트스토어 광고는 따로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네이버쇼핑 내 검색을 통한 판매라고 판단된다.)

 

내 스마트스토어에서 제품이 판매되었다.

 

좋은 일이지만, 마냥 좋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어떤 경로로 고객이 내 스마트스토어에 유입이 된 후 판매가 되었는지 분석을 해야 앞으로 더 많은 판매,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래서 간단히 네이버스마트스토어 판매 분석에 대해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기본적으로 스마트스토어는 관리자페이지에서 '통계'라는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관리자페이지 우측의 통계 탭에서 다양한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다.

 

[통계-요약-전자상거래 요약] 파트를 보면 어떤 채널에서 유입되고 판매가 되었는지 알 수 있다.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첫 판매건은 '네이버쇼핑-통합검색' 채널로 판매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키워드'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다.

스마트스토어 운영중인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스마트스토어는 키워드 노출이 정말 중요하다.

 

 

[판매분석 - 상품/검색채널]을 클릭한다.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키워드로 결제가 이루어졌는지까지 분석이 가능하다. (필자가 위에서 판매가 3건 이루어졌다고 헀는데, 통계에 1건만 나오는 이유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 통계는 당일 집계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 판매된 제품의 분석자료는 당일이 아닌, 다음 날에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스마트스토어는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 어떤 경로로,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되고 판매가 되는지 그리고 구매전환율과 이탈률, 반송률 등을 따져서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외에 애널리틱스라는 분석도구를 이용하면 조금 더 정확하고 자세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