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마케팅/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2021년 첫 개설, 쇼핑몰 제작이 아닌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한 이유(장점, 단점, 수수료 등)

Pikon 2021. 6. 24. 23:09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2021년 첫 개설, 쇼핑몰 제작이 아닌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한 이유(관리, 검색 노출, 수수료 등)

 

 

필자가 온라인마케팅 광고 업종을 시작한지 한 8년쯤 되는 것 같다. 참 오래도 했네.. 

 

광고주, 클라이언트의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관리는 해봤어도 직접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서 운영한 것은 처음이다. 그래도 해온 경험이 있어서 개설부터 상품 등록까지 어렵지 않게 완료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 수수료, 상품 등록, 카테고리, 검색 노출 설정 등 다양한 부분의 포스팅을 점차 다룰 예정이고, 시간이 될 때마다 조금씩 업로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물론, 고급 정보들은 풀 생각이 없다. (온라인마케팅 업종은 "지식 = 돈"이다.) 온라인상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아주 쉽게 얻을 수 있거나 별거 아닌 정보들이 대부분이다.

 

내가 가진 고급 정보를 인터넷에 그대로 뿌리는 바보는 없으니까.

 

그래도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운영하려는 사람에게는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고, 일반적인 사람들이 잘 알 수 없는 정보들도 조금씩 서술해보려고 한다.

 

https://sell.smartstore.naver.com/#/home/about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스마트스토어의 개설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다.

 

 

스마트스토어 사이트 접속 - 판매자 가입 - 정보 입력 - 신청 후 몇 가지 인증만 받으면 개설은 완료된다.

 

스마트스토어는 사실 개설하는 것보다 상품 등록, 노출 등이 훨씬 어려운 것 같다. + 매력적인 상품 상세페이지 구성까지, 이 부분이 잘 어우러진다면 충분히 스마스스토어로 승산이 있다.

스마트스토어 후발주자는 힘들어.

검색 노출이 아예 안되는데?

 

이런 사람들에게 직접 보여주고 싶다. 후발주자도 가능하다고. 앞으로 후기, 매출 등도 간단하게 올려보려고 한다.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은 꼭 아래 글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은 그 많은 쇼핑몰 사이트 중 왜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했나요?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은 많습니다. 11번가, G마켓, 옥션 등과 같은 대형 오픈마켓 / 무신사, 브랜디, 오늘의집 같은 채널도 있으며 /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등 쇼핑몰을 개설 후 운영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각각 채널의 장점, 단점을 알고 있나요?

 

잘 모르신다면, 무작정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려고 하시지 말고 어떤 채널에 내 상품을 집중해야할지 생각하세요.

 

스마트스토어는 다른 채널에 비해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몇 가지만 적어볼게요.

 

1) 판매 수수료

 

자체 제작 쇼핑몰 < 스마트스토어 < 오픈마켓 < 무신사, 오늘의집 등

 

내 쇼핑몰에 판매하는 제품은 거래 방식에 따라(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휴대폰결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판매 수수료가 조금씩 다릅니다. 거기에 채널별 수수료도 차이가 있는데요.

 

 

카페24, 메이크샵 등 자사몰은 결제 수단 외 별도 수수료가 없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결제 수단별 수수료 1% ~ 3.74%에 + 네이버쇼핑 매출연동 수수료 2%가 붙습니다.

(네이버쇼핑 매출 연동이란, 구매자가 네이버쇼핑을 통한 검색으로 구매를 했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스마트스토어가 네이버쇼핑 탭에서 판매량이 높기 때문에 수수료 2%를 어느 정도 깔고 가야하죠.)

 

오픈마켓의 경우는 11번가, G마켓, 옥션, 쿠팡 등 각 채널별로 다르고 판매하는 상품 카테고리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균 10%정도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무신사 같은 대형 입점 스토어의 경우 30% 정도의 판매수수료가 발생, 거기에 모든 무료배송은 덤입니다.

 

이런식으로 각 채널별 기본적인 수수료 차이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간단한 쇼핑몰 제작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장점, 정말 큰 힘들이지 않고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 카페24, 메이크샵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제작하게 되면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정해진 레이아웃을 활용하기 때문에 큰 비용은 없으나, 상세페이지 제작에는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겠죠.

 

3) 온라인 마케팅

 

이 부분은 장점이자, 약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인데 장점으로는 네이버 쇼핑에 특화, 스토어 알람 설정을 쿠폰 등으로 유도하여 네이버 상에서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아주 수월합니다.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등을 진행하고 싶다면 스마스스토어의 운영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Facebook, instagram, kakao, criteo 등 픽셀을 심거나 html을 활용한 태그 삽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외부 마케팅 채널을 운영함에 있어 상당히 제한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부분은 직접 경험하면서 느끼는 것도 좋겠죠?

 

개인적으로 스마트스토어 개설 후 상세페이지 제작, 파워링크, 광고 등 여러 채널에 처음부터 너무 힘을 쓰지 말고 일단 내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매체들을 분석하고 장점, 단점을 파악해서 내가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매체들 찾는 것을 우선적으로 권해드립니다.

 

읽고보니 도입부는 반말로 쓰고 아래는 존댓말을 해버렸네.

 

글을 쓰면서 갑자기 진지모드로 변한 것 같다. ㅋㅋㅋ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