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페이스북

페이스북 광고, DR광고 세팅하는 방법

Pikon 2017. 7. 19. 08:30
반응형

페이스북 광고, DR광고 세팅하는 방법



페이스북 광고는 SNS 광고 중 가장 기본으로써, 대한민국 SNS이용자 중 아직도 페이스북 이용자가 가장 많고,

태그나 '좋아요' 등을 통해 광고 확산이 매우 간단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페이스북 광고'의 종류는 페이지 운영, 파워 페이스북 운영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페이스북 유료 광고인 DR광고 세팅에 대해 한 번 소개해보려고 한다.


DR광고는 Direct Response의 약자로써, '즉각 반응 광고' 라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다.




1. 캠페인 생성


페이스북 비즈니스 계정으로 접속한 후에 광고 생성을 하게 되면 맨 처음 설정해야 하는 것이 바로 '캠페인' 이다.

브랜드 인지도, 도달, 트래픽, 참여, 앱 설치, 동영상 조회, 잠재 고객 확보, 전환, 제품 카탈로그 판매, 매장 방문 등의 캠페인이 있으면 내가 원하는 광고 목표에 따라서 설정하면 된다.

캠페인 설정에 따라 목표에 최적화된 사람들에게 광고가 노출된다. (예를 들어, '트래픽' 으로 목표를 설정한 경우 평소 웹사이트 클릭 url을 잘 누르는 사람들 위주로 광고가 노출된다.)

또한, 페이스북 광고의 경우 캠페인에 따라 광고 컨텐츠의 사이즈가 달라진다. 

이 부분은 반드시 기억하고 가야한다.



[각 캠페인별 이미지 사이즈 표]


보통 가로, 세로 비율이 1.9:1 정도로 이루어져 있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9:1 비율의 경우 광고느낌이 너무 강하여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고, '게시물 참여'와 같이 일반 게시물을 광고로 돌리는 형식을 권한다. (광고 느낌이 덜하고, 실제로 반응도 좀 더 좋았다.)


2. 계정


계정 국가 - 대한민국

통화 - 대한민국 원

시간대 - Asia/Seoul


대한민국에서 진행하는 경우에는 딱히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계속' 클릭




3. 타겟


페이스북 광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타겟 설정' 이다.


위치, 연령, 성별, 언어, 상세 타겟팅(관심사, 포함, 제외)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각 항목별로 간단히 소개하자면,


위치 - 광고를 노출시킬 지역 범위(온라인 매장의 경우 전국,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매장 반경 x km로 설정)

연령 - 구매가 가능한 연령대 설정

성별 - 전체 / 남/ 여 상품에 따라 설정

언어 - 한국어로 설정

상세타겟팅 -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행동 등의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이 카테고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만 노출 시킬 수도 있고 혹은 이 카테고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제외' 시킬 수도 있다. 상세타겟팅을 많이 하게 되면, 최종 도달하는 타겟의 범위가 매우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주의 해야 한다.




4. 노출 위치


'노출 위치 수정' 에서 페이스북 플랫폼을 선택.

피드, 인스턴트 아티클, 인스트림 동영상, 오른쪽 칼럼, 추천 동영상 등으로 세부 위치가 나누어져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부분은 '피드' 영역임으로 반드시 체크.


그 외의 영역은 필요한 경우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제외한다.



5. 예산


일일 예산, 일정,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 입찰 금액(자동,수동), 청구기준, 광고일정, 게재 유형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일일 예산 - 하루 소모할 광고비(정상적인 세팅이라면, 일 예산은 하루 내 모두 소진된다.)

일정 - 광고 진행 날짜를 언제부터 언제까지로 설정하거나 혹은 내가 따로 중단하기 전까지 계속 진행시킬 수 있다.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 - 내 캠페인 목적과 같이 설정한다.(웹사이트 전환이면 전환, 게시물 참여면 참여)

입찰 금액 - 자동으로 선택, 수동으로 선택하여 입찰가를 낮추는 경우 광고 도달이 매우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

청구 기준 - 캠페인 목적과 동일하게 설정

광고 일정 - 

게재 유형 - 일반 게재 선택, 내 게시물을 단기간에 노출시키려면 빠른 게재 설정


6. 광고 - 페이지 및 게시물 설정


페이스북 광고는 컨텐츠에 질에 따라서 게시물의 결과값이 매우 달라진다.

예시를 하나 들자면,



예전에 진행했던 광고의 결과값이다.

가장 저렴한 광고는 게시물 참여당 9원, 가장 비싼 광고는 게시물 참여당 278원이다.

차이는 약 31배.


같은 광고 세팅 값임에도 불구하고 광고비가 31배 차이가 난다. 이만큼 페이스북 광고는 게시물의 질이 매우 중요하다.

어떤 게시물이 더 좋고, 나쁘다를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광고 느낌이 나지 않으면서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게시물이 좋다.


나는 페이스북 광고 컨텐츠를 만들 때 항상 생각 한다.


'나라면, 이 게시물을 보고 좋아요나 댓글, 태그를 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