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 gfa 광고 소재 검수, 반려, 재검수 후기 (이미지, 텍스트 등)

Pikon 2021. 5. 10. 17:07
반응형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 gfa 광고 소재 검수, 반려, 재검수 후기 (이미지, 텍스트 등)

 

 

최근 블로그에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에 대한 포스팅(캠페인, 그룹, 소재, 로그분석 등)을 많이 했었는데 개인적으로 '검수'에 대해 정말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다.

 

필자도 이제 네이버 짬밥이 거의 10년.. 정도로 네이버 광고는 정말 잘 다루는 편인데, 네이버 검색광고(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컨텐츠, 브랜드검색 등)과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는 뭔가 정말 다른 느낌이다.

검수가 너무 불친절하다고 해야 하나...

개인적으로 너무 안타깝고 아쉽다는 생각이 드는데, 사례를 보면서 설명을 조금 해보겠다.

 

1) 텍스트 관련 검수(이미지 슬라이드)

 

1. 텍스트에 따옴표 제거 바랍니다.

2. 특수문자 제거 바랍니다 [-]

3. 설명문구1 20자 이하로 수정 바랍니다.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의 경우 마침표, 쉼표, 느낌표, 물음표 등의 문장부호가 가능하며 특수문자는 불가하지만 의미 전달에 필요한 경우는 기재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실제로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에는 [-]라는 특수문자로 광고를 집행하는 모습이 보인다. 그러나,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에서는 이러한 문자 사용이 불가능하다. (안내조차 없다는게 너무 아쉽다.)


3번째 설명문구1 20자 이하 안내는 정말 충격적이었다.

 

 

이미지-슬라이드형에서 설명문구 1은 하단에서 볼 수 있듯이 최대 28자라고 떡하니 적혀있다. 그런데 이 부분을 20자 이하로 수정하라니.. 일단 안내문구부터 수정하는 것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느낀다.


2) 이미지배너

 

 

문구는 2줄만 가능하며 더 알아보기, 지금 구매하기 등은 제거 바랍니다. (문구 3줄은 심의필, 등급 고지, 또는 앱 반응형 문구만 가능합니다.)

 

보통 알 수 없는 반려, 사유. 왜 알 수 없냐?

문구를 2줄만 넣었는데 2줄만 가능하다고 안내가 왔다.

 

 

실제 광고 소재를 올릴 수 없어 샘플로 넣었는데, 이런 느낌의 소재로 들어갔다.

 

'지금 다운로드 >'라는 텍스트가 포함해서 3줄인 것인가? 그렇다면 안내문이 잘못되었다.

 

안내 - 문구는 2줄만 가능하며 더 알아보기, 지금 구매하기 등은 제거 바랍니다.

안내(수정) - 더 알아보기, 지금 구매하기 등을 포함하여 문구는 2줄만 가능함으로 설명문구2 또는 행동유도 문구를 제거 바랍니다.

 

이런 식으로 안내가 와야 맞을 것 같다.


2-2) 이미지 배너 - 추가

 

썸네일형 내 우측 흰색여백없이 이미지 꽉차게 수정바랍니다.

 

이 반려사유를 보자마자 '어..? 똑바로 넣었는데..?' 라는 생각이 바로 들었다. 그래도 혹.시.나 내가 실수할 수도 있었으니.. 다시 한 번 살펴보니 웬걸.. 역시나 내가 잘못했다. (근데 이걸 내 잘못이라 해야 하나... 정확한 판단 바랍니다.)

 

 

지금 위 이미지에서 '파란색' 썸네일 이미지는 마우스 드래그로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저렇게 보면 사진이 잘 들어간 것 같다. 다들 동의하시죠?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틀렸습니다. 광고 소재가 반려되었습니다 ^^

 

 

고객님, 여기 1px 어긋난거 확인 안하세요?

 

ㅋㅋㅋㅋㅋ해보니까 딱 이런 느낌이었다. 마우스 드래그로 사진을 옮기다 보면 좌우가 100% 맞을 수가 없다. (등록한 이미지가 1:1사이즈인 경우 상하로 아주 살짝만 움직여도 좌우가 뒤틀린다.

 

내 잘못은 맞는데.. 이건 약간 기능적인 아쉬움이다. 드래그시 여백이 남지 않는 선에서 움직이게 해준다거나.. 하는 기능이 조금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네이버gfa)를 하기 전 온라인마케팅 커뮤니티 및 카카오톡 단톡방 등에서 좋지 않은 이야기들이 참 많았다. 효과에 대한 부분도 있지만(공감x), 검수에 대한 이야기는 특히나 많았다.

 

네이버 짬 10년인 나도 좀 당황스러운데.. 경험이 얼마 없는 사람들이 이런 검수를 받으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

 

물론 가이드에 따라 재검수를 받고 다 24시간 이내로 처리가 되었다. (검수 속도는 빠른 편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사전 안내 부족 및 반려 사유 안내에 대한 부분은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