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검색 광고

네이버 쇼핑 입점, 스토어팜, CPC, CPS Package

Pikon 2017. 8. 6. 16:02
반응형

네이버 쇼핑 입점, 스토어팜, CPC, CPS Package



쇼핑몰 온라인 광고를 진행할 때 빠질 수 없는 포털이 바로 네이버다.

국내 포털사이트 이용률이 조금 낮아지고 SNS의 비중이 높아졌다고 하지만, 아직 네이버는 건재하다.

기본적인 검색 광고부터, 스토어팜이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 검색 등은 쇼핑몰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 검색을 진행하기 전 네이버 쇼핑 입점 그리고 수수료에 대해서 한 번 소개해보려고 한다.



위 이미지는 '남성패션'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네이버쇼핑' 영역이다.

6개 이미지가 나오는데, 상단 2개 이미지는 바로 '쇼핑 검색광고'로 올라온 상품이다.

내 상품이 특정 키워드 군에서 최상단 2개에 노출될 수 있다면, 얼마나 많은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을까?

상품에 대한 자신이 있다면 네이버 쇼핑 검색은 한 번 쯤 고려해볼만한 광고 방식이다. 


이 네이버 쇼핑검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쇼핑 입점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쇼핑 입점의 경우 3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1. CPC Package 입점



CPC(Cost per Click)이란, 클릭 당 과금이라는 뜻으로 네이버 쇼핑에 내 웹사이트를 입점하여 내 상품을 광고한다.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내 상품이 쇼핑 검색 광고로 클릭된 경우 수수료가 발생한다.


상품가격대별 수수료 + 클릭당 10원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10,000원짜리 상품의 경우 0.15%인 15원+기본수수료15원 총 25원이 클릭당 수수료이다.


2. CPS package 입점



CPS란 Cost per Sale의 약자로, 판매 당 수수료를 의마하는데, 네이버 쇼핑에서는 '월 고정비'를 의미하는 것 같다.

고정비 + 수수료 형식으로 진행되며 종합몰 롯데닷컴, 신세계몰, 11번가 등에 적용되는 입점 방식이다.


3. 스토어팜



스토어팜(StoreFarm)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 서비스로 스토어팜이라는 페이지에 내 제품을 게시, 홍보,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쇼핑 광고를 진행하기 전에는 결제수수료만 내면 가능하지만, 네이버 쇼핑과 연동하는 경우에는 매출연동수수료 2%가 추가되니 이 부분은 꼭 기억하길 바란다.


위 세 가지 방식으로 입점이 진행되며 일반적인 소규모 쇼핑몰의 경우 1번, CPC Package나 3번 스토어팜 입점으로 대부분 진행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