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검색 광고

네이버 파워링크, 검색광고 대량등록 방법

Pikon 2017. 7. 28. 11:46
반응형

네이버 파워링크, 검색광고 대량등록 방법



네이버 검색광고는 메인 키워드 소량을 입찰가를 올려서 진행하는 것 보다, 세부 키워드를 추출하여 대량의 키워드를 저가 입찰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가 훨씬 좋은 것 같다. 이 부분은 필자 체감이다.


메인 키워드만 등록하는 경우에는 검색광고 내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할 수 있지만 키워드가 수 천, 수 만개가 되는 경우에는 하나씩 등록하는게 매우 번거롭고 '대량 등록'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일단, 대량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CSV형식으로 되어 있는 템플릿을 다운받아야 한다.


광고 - 도구 - 대량 관리로 들어간 후에, 작업 유형을 '키워드 등록'으로 선택.

그 후 파란색 '템플릿 다운로드' 라는 버튼을 클릭한다.


ko_add_keyword_template 이라는 파일을 다운 받고, 엑셀을 이용하여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은 엑셀 화면이 표시된다.



A~E열까지 총 5개의 항목이 나타난다.

광고그룹ID(필수), 키워드(필수), PC URL(선택), 모바일 URL(선택), 키워드 입찰가(선택, 숫자만)


필수라고 기입된 부분은 무조건 넣어야 하며, 선택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공란으로 두어도 좋다. 하지만 나중에 다시 세팅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한 번에 같이 하는게 개인적으로 조금 더 편한 것 같다.


여기서 광고그룹ID(필수)가 나오는데, 이 부분에서 막히는 경우가 많다.

일단 내 캠페인에서 광고 그룹을 하나 만든 후에


도구 - 대량관리 - 광고 다운로드 - 내 캠페인 설정 후 파란색 '다운로드' 버튼 클릭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을 열면

CUST_ID, 로그인ID, 캠페인ID, 캠페인 이름, 광고그룹ID, 광고그룹 이름, 키워드ID, 키워드, 키워드 URL(PC), 키워드 URL(모바일), 입찰가, 상태

이런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는 엑셀이 나오는데,



실제로 내가 세팅한 광고의 엑셀 캡처본을 보면


1. 브랜드 라는 광고 그룹의 이름이 grp-a001-01-00000000003100970 이다.

이제 이 1. 브랜드 라는 광고 그룹에 키워드를 넣고 싶다면, 아까 대량 등록 템플릿으로 이동하자.



광고 그룹 ID(필수)에 grp-a001-01-00000000003100970 기입.

키워드(필수)에 내가 원하는 키워드 입력

PC URL(선택)에 내가 사이트 입력

모바일 URL(선택)에 내가 사이트 입력

키워드 입찰가(선택, 숫자만)에 내가 원하는 입찰가 입력(네이버 파워링크의 최소 입찰가는 70원)


지금 엑셀의 7행 부분을 다 작성한 예시이다.

이런식으로 내가 등록할 키워드를 기입하고 대량 등록 템플릿을 저장하면 된다.



A,C,D,E열 같은 경우는 값이 동일하기 때문에, 셀의 오른쪽 하단 부분을 꾹 누른 상태에서 Ctrl을 같이 누르면서 아래로 내려주면, 동일한 셀 내용이 내가 내린 셀까지 기입된다.


하나의 템플릿에 최대 10,000개 키워드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모두 등록했으면, 이제 파일을 저장한다.



기본적으로 파일 형식은 CSV (쉼표로 분리)로 저장되어 있으니 건들지 않고 저장해주면 된다.

혹시 파일 형식이 변경된 경우에는 반드시 CSV 형식으로 변경해서 저장해야 한다.



도구 - 대량 관리 - 작업 유형 '키워드 등록' 설정 후 파일 업로드 부분에 '찾아 보기'로 내가 만든 템플릿 파일 ko_add_keyword_template.csv 라는 파일을 넣어주고. 파란색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마무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