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페이스북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전환 추적 방식, 기여 기간

Pikon 2018. 7. 5.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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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관리자 전환 추적 방식, 기여 기간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하면서 광고 관리자 내에 있는 데이터 확인은 필수적이다.

타 광고매체에 비해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결과, 도달, 노출, 결과당 비용, 게시물 참여당비용, 링크클릭당 비용 부터 시작하여 

성과(페이지 게시물, 메시지, 미디어, 클릭, 인지도), 전환(웹사이트, 앱, Facebook 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방문) 등

열 맞춤 설정을 통한 수 많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데이터는 과연 무엇일까?

단순히 내 게시물에 댓글, 좋아요가 많이 달리는게 중요할까? 


그렇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로 직결되는 '전환'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오늘은 전환데이터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전환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본이되는 '픽셀'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한다.

(픽셀 설치 안내 -http://pikon.tistory.com/entry/%ED%8E%98%EC%9D%B4%EC%8A%A4%EB%B6%81-%ED%94%BD%EC%85%80-%EC%84%A4%EC%B9%98-%ED%94%BD%EC%85%80-%ED%83%9C%EA%B7%B8-%EC%82%BD%EC%9E%85-%EB%B0%A9%EB%B2%95?category=745850) url이 쓸데없이 길군.



현재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의 광고 관리자 현황이다.

작아서 잘 안보이겠지만, 간단하게 결과를 적으면 


지출 - 31,510,771원

구매 전환값 - 220,226,551원

ROAS - 6.99(699%)


성과 자체는 나쁘지 않다. 위의 데이터는 우측 파란색 +버튼으로 열 맞춤 설정을 통해 웹사이트 구매, 구매 전환값, ROAS(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을 설정해야만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내 전환 체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기본은, 페이스북에는 픽셀(Pixel)을 통해 해당 상품의 값(value)를 설정할 수 있고, 설정된 값에 따라 내 상품이 판매되었을 때 전환값으로 인정된다.


*전환 추적 기간


광고 매체 별로 내 광고를 본 후에 구매했을 때 전환으로 잡히는 기간이 다르다.

무슨 의미냐면, 내 광고를 클릭한 후에 바로 구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며칠 뒤에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구매를 하더라도 전환으로 체킹된다.

페이스북에서 이 기간은 '기여 기간'이라는 개념으로 이해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조회 후 1일, 클릭후 28일로 설정되어 있다.


말 그대로 광고를 단순히 조회만 한 경우(클릭, 댓글, 좋아요 등 아무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1일.

광고에 대한 액션(웹사이트클릭, 댓글, 좋아요 등의 액션을 한 경우)에는 28일 내로 구매하는 경우 전환 값으로 잡힌다.


단, 일부 캠페인 설정의 경우 전환 추적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클릭후 1일 / 7일 / 클릭 또는 조회후 1일 / 클릭 후 7일 또는 조회후 1일 등)

따로 설정하지 않는 경우는 위의 '기여 기간'으로 자동 설정된다.


추가적으로, 최대 전환 기간(28일)을 벗어나서 전환이 발생하는 경우는 체크되지 않으며, 최대 전환 기간인 28일은, 해당 유저가 가장 마지막으로 광고를 클릭했을 때를 기준으로 산정한다


예를 들어, 7/1에 광고 클릭을 하면 7/29 까지 전환이 체크되는데, 여기서 7/10에 광고를 한 번 더 보고 클릭하는 경우 여기서 28일이 추가되어 8/8 내에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전환으로 체크한다.



평소에는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를 많이 첨부하였는데, 오늘 설명한 광고관리자 전환 추적 방식, 기여 기간 등은 글이 너무 많아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페이스북은 다양한 광고매체들 중에서도 운영 난이도가 매우 높고 관리자의 이해도, 역량이 매우 중요한 매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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